본문 바로가기

농기계 관리/경운기

경운기 관리 요령

on-moon이네 집
오늘의 이야기
경운기 관리 요령

모든것이 낯설고 우왕좌왕 좌충우돌 그래도 바보는 즐겁습니다.
오늘도 바보의 입가에는 웃음이 거칠줄 모릅니다.


 


초보 농사꾼  우왕 좌왕 경운기 관리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소한에 관리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농가에서는 없어서는 않될 필수품이지요!  개인이 최소한에 관리는 모두 세가지 입니다.
냉각수, 엔진오일, 기아오일 이렇게 세부분을 관리 합니다.

냉각수 관리 요령

첫째는 냉각수 관리 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는 부동액을 넣는곳입니다. 냉가수 대신 부동
액을 넣어 두면 겨울철에 따로 관리는가 필요 없습니다.

그럼 냉각수를 넣었을때 겨울철에 관리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위에서 두 번째 이미지와 같은 벨브 볼트를찾습니다.  경운기 앞 바퀴쪽을 보시면 볼트가 보입니다. 그럼 그 볼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풉니다. 그럼 그곳에 담아 둔 냉각액이 나옵니다.


그 냉각수 액을 모두 빼면 겨울철 준비는 끝납니다. 겨울철에 사용하기전에 또다시 냉각수를 채워 넣어면 됩니다.(이미지 1번을 돌려 연다.)  그리고 꼭 또다시 빼는것을 잊지 마세요! 빼는걸 잊었
다면는 큰 돈이 지불됩니다.

그리고 오래동안 사용 하지 않을 경우 밧데리와 연결 된 어느 한쪽 부분을 불리 시켜 두세요! 그럼 방전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각수와 관련해 주입구와 배출구가 총3군데 있습니다. 두 군데는 위에 이미지와 같고 나
머지 하나는 배꼽이라고 불리는 곳있데 2번 이미지 아래쪽에 있습니다. 이렇게 3군데 입니다.
 
엔진오일 관리 요령  

두번째는 엔진오일 관리 입니다. 귀농을 결심 했다면 맥가이버가 되어야합니다. 사소한 일부터 모든걸 작업 자족을 해야 하니깐요! 도시에서 처럼 가까이에 대리점이 있는것도 아니고 멀리 떨어져 있어 본인이 할수 있는것은 직접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운기 오일도 직접 교환 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엔진오일 교환을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앞쪽부분에 1번 이미지와 동일한 볼트가 있습니다. 그럼 그것을 돌려 풉니다. 그리고 여기서 잠깐! 엔진 오일을 뺄때 주의할 상항이 있습니다. 오일을 담아둘 고무대아가 있으면 좋겠죠! 다음으로  오일교환 하시고 빈통에 담아 카센트에 갔다 주는것 정도는 센스!
 
그럼  1번 이미지 아래쪽에 보시면 2번 이미지와 같은 것이 보입니다. 그것도 함께 풀어주세요

오일이 모두 빠지면 2번 이미지를 막아 주세요 그리고 1번 이미지쪽으로 넣어세요 오일 크기는 기아오일과 같습니다. 엔진 오일은 기아오일 통 크기에 반 정도 들어 갑니다. 보통 가격은 12300원 정도 합니다.

기아오일 관리 요령

3번은 앞쪽 주입구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4번 이미지는 앞쪽 배출구 입니다. 
엔진 오일 교환과 같이 풀고 조이고를 반복하시면 오일 교환은 끝납니다. 


그리고 센스로 하나더 !
자동차에서 처럼 공기를 걸러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경운기 밧데리 앞쪽에 검은색 원통 기둥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주입
입이다.

안을 보시면 은색 거물망 같은것이 보입니다. 그것은 빼어서 신라에 담아두세요 그럼 아래로 침전
물이 내려 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검은색 원통 기둥 안에는  어느 정도 오일이 채워져야 합니다.

지금 경운기 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이 이정도만 관리를 한다면 오랫동안 사용 가능 합니다.
차후에 운행 요령도 올리겠습니다.

항상 경운기도 안전 운행 잊지마세요! 요즘같이 경운기 운행이 많은  농반기에 적지 않은 사고가 일어 납니다.   


 

갤러리





0123